메뉴열기
전문가의 투자전략
9/23 자율주행 테마에 대한 분석
백승화
22.09.23
41

-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은 결국 카메라와 센서기능. 자율주행 테마의 대부분 구성종목은 카메라 모듈 / 센서 업체들

 

 

- SAE (미국 자동차 공학회)에서 정의한 자율주행 6단계에 따르면 자율주행은 다음과 같이 분류, 레벨 3 이상부터 자율주행차로 분류하며, 3단계부터는 책임을 인간이 아닌 시스템이 지게 됨.

- 레벨 0은 아무런 자율주행이 없는 기능. 레벨 1은 운전자 지원에 대한 부분으로 주요 기능으로는 차선이탈 경보장치, 충돌의 위험 감지시 브레이크가 걸리는 (Automatic Emergency Breaking) 기능

- 레벨2는 특정 구간에서 자율주행. 주요 기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Highway Driving Assist) / 주행 조향 보조.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라이트를 켜는 기능

- 레벨3부터 조건부 자율주행.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조건 (변수가 적은) 구간에서는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하며 운전자의 상시 모니터링 X / 시스템의 조건을 넘어서는 변수가 발생할 때는 운전자 개입 요구, 현대차/기아 에서도 3단계 까지 진행됨

레벨4 고등 자율주행.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운전자 개입 X, 현재 테슬라가 진행중인 단계가 4단계

레벨탑승만 하면 되는 단계, 운전자가 필요 없는 단계로 면허가 필요없고, 목적지만 입력하는 단계

 

 

1) 넥스트칩

- 앤씨앤 의 오토모티브 사업부가 물적분할 되어 설립, 20207113000원 공모가로 상장된 회사.

 

- 전일 상한가로 마감. 23일 장중 10% 이상 강세흐름. 전략적 협업을 통해 자동발렛주차 및 자율주행용 반도체 개발을 진행했던 영국 반도체 팹리스 업체 ARM에 대한 이슈 발생.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내달 손정의 회장과 ARM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부상

 

2) 삼보모터스 

- 자동차 부품제조 업체, 자회사 프라코가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제네시스 / 소나타 새 모델에 탑재된 바 있음. 현대기아차 약 80% 담당.

- 시가총액 1300억 규모, 수급을 꼭 살펴보아야 함. 최근 외인 기관이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는 모습.

 

 

- 최근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완전히 전환되는 국면, 5일선~20일선 단계별 분할매수 관점 유효.

- 재무적으로는 매출액 1조 단위, 영업이익 160 억 이상을 낼 수 있으며 현재 가치 저평가 구간.


3) 칩스앤미디어

-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 자율주행차 반도체 업체인 NXP에 부품 공급

- 바닥은 다지고 있는 모습이나 시장의 관심도는 적음. 아직 이슈를 덜 받은 모습이고 충분히 상승 기대치가 많은 종목

 

4) 유레카 종목

- 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Automotive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 (In Vehicle Infotainment) 제품 생산 판매 하는 업체

- 시가총액 4400억 규모, Apple Car Play, Google Android Auto 등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양방향 연결하는 커넥티비티 기술 등을 공식 인증 획득하여 적용한 최첨단 제품을 생산. 핵심기술 업체라고 볼 수 있음

- 2020년 영업이익 흑자전환 후 성장세, 자율주행 주 중 대장주의 모습

주봉관점 거래량이 아직도 터지지 않았으며, 10루타가 가능한 종목!

 

 

유레카 종목 및 추가전략 궁금하신 분들!

https://open.kakao.com/o/gxWFRkxe

참여코드 0815 입장 부탁드립니다! 

닫기